신곡소식

케이팝 레이더, 스포티파이 팔로워 차트 오픈 후 뜨거운 관심! 방탄소년단-제이홉 1위

2021.07.05 14:08

0

0


210705_케이팝레이더 스포티파이 방탄_image.jpg
[사진 스페이스오디티]

 

케이팝 레이더가 글로벌 케이팝 아티스트의 인기를 확인할 수 있는 스포티파이 팔로워 차트를 신설한 가운데, 방탄소년단의 활약이 눈에 띈다.

 

케이팝 레이더를 운영하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는 매일 케이팝 아티스트의 스포티파이 팔로워 변화량을 확인하는 스포티파이 차트(Spotify followers)를 7월부터 서비스하고 있다.

 

케이팝 레이더 내 스포티파이 팔로워 랭킹을 살펴보면(4일 기준), 빌보드 HOT 100 신기록을 경신 중인 방탄소년단이 약 3,500만 팔로워를 넘어 가장 높은 순위를 보이고 있다. 걸그룹 블랙핑크가 2,280만 팔로워로 그 뒤를 이었고, 트와이스, 엑소, 제이홉 순으로 높은 팔로워 수를 기록했다.

 

또 방탄소년단 제이홉은 누적 653만 팔로워를 넘어서며 솔로 아티스트 중 가장 많은 팔로워를 기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 6월 한달 동안 244,604명의 팔로워를 추가하며 남자 솔로 아티스트 중 가장 높은 팔로워 증가량을 보였다.

 

스포티파이는 2021년 1분기 기준 전 세계 178개 국가에 7000만 곡 이상을 서비스하고 있는 세계 최대 오디오·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3억 5천 6백만명 이상의 청취자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에서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앞으로 케이팝 레이더에서 스포티파이를 통한 음원의 인기를 비롯해 유튜브를 통한 영상 콘텐츠 소비량부터,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의 SNS 지표까지, 모든 케이팝 플랫폼에서의 인기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케이팝 레이더 측은 “전체 케이팝 소비의 90% 이상이 해외에서 발생하는 만큼 다방면의 분석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세계 최대 오디오·음원 플랫폼인 만큼, 스포티파이의 아티스트 팔로워 데이터를 통해 더 심층적인 케이팝의 글로벌 인기 분석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했다.

 

케이팝 레이더는 케이팝 아티스트의 각종 팔로워 증가량을 매일 집계하여, 케이팝 레이더 사이트를 통해 전체 랭킹을 발표하며, 이는 주간·월간 단위로도 집계하여 공개하고 있다. 일별 증가량은 주식과 같이 한 눈에 보기 편한 그래프의 형태로 7일, 30일, 90일로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아티스트의 최근 인기도를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케이팝레이더는 케이팝 팬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팬플랫폼 “내 손안의 덕메이트, 블립’을 선보인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에서 음악업계를 위하여 전체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팬덤의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무료로 오픈한 서비스다. 현재 국내 619개 팀의 실시간 뮤직비디오 조회수, 유튜브 구독자, 트위터, 인스타그램, 스포티파이 팔로워 등의 변화량을 웹사이트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케이팝 세계지도’를 공개해 오며 화제를 만들고 있다. 특히 지난해는 트위터와 공식 파트너 협약을 맺고 케이팝의 10년 성장 그래프와 현황을 발표했다.

 

아이돌차트 방지영 기자 doruro@idol-chart.com
저작권자 ⓒ 아이돌차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이돌축하페이지 아이돌축하페이지

댓글 0

등록

사진첨부

사진이미지 첨부.jpg (최대 10MB)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신곡소식

최신 순으로 자동 분류 됩니다.

로그인 PC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