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차리포트

[IDOL:기자간담회] "믿고 듣는 아이브가 아이브 했다" 그럼에도 완성형의 과정에 있다는 'ATTITUDE'

2025.02.03 14:56

0

0

02_아이브_미니 3집_콘셉트 이미지 단체컷.jpg
사진=스타쉽엔터테인먼트 제공

 

아이브의 세 번째 EP 앨범 '아이브 엠파시' (IVE EMPATHY)의 발매 기념 기자간담회가 3일 오후 영등포구 콘래드호텔에서 진행됐다.


이날 멤버 안유진은 "오랜만에 앨범을 발매하는만큼 설레고 기대된다. 빨리 대중분들과 팬분들께 들려드리고 싶다"라고 컴백 소감을 전했다.


아이브는 그간 '일레븐', '러브 다이브', '애프터 라이크'로 이어지는 나르시시즘 3부작을 시작으로 주체적인 삶의 태도에 대해 노래한 정규 1집 '아이해브 아이브' 다양한 시선으로 바라본 '나'의 모습을 담은 1집 '아이브 마인', 설화와 변신물을 통해 '또 다른 나'를 보여준 미니 2집 '아이브 스위치'등 본래의 색을 유지하면서도 쉴 틈 없이 다양한 장르와의 접점을 그려왔다.


아이브는 3년 동안 많은 히트곡을 탄생시키며 영향력을 확장했다. 특히 지난해 첫 번째 월드 투어 '쇼 왓 아이 해브' (SHOW WHAT I HAVE)를 통해 국내를 넘어 글로벌 무대로 활동 반경을 확장했다. 2023년 10월부터 약 11개월간 19개국 28개 도시에서 37회의 공연을 펼치며 42만여 명의 관객과 만났다. 데뷔 2년 만에 'KSPO DOME'과 일본 도쿄돔에 입성해 전석 매진을 기록하는 등 비약적 활약을 펼쳤다.


멤버 리즈는 "저희가 그 동안 당당함과 나르시시즘을 표현했는데 그 모습이 가장 아이브답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앞으로 더욱 기대되고 성장할 수 있는 게 저희 아이브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청소년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그룹으로써 마음가짐에 대해 멤버 장원영은 "저희가 청소년분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그럴 때일수록 저희의 행동과 언행에 신중해지는 것 같고 더욱 노력하게 되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신보 '아이브 엠파시'는 아이브를 상징하는 아이덴티티인 '주체적인 자신감'을 바탕으로 팀 컬러에 색다른 매력을 더한 앨범이다. 아이브는 이번 앨범을 통해 자기 확신, 자기애라는 시그니처를 굳히면서 공감을 노래하며 한층 확장된 아이덴티티를 보여줄 전망이다.


멤버 장원영은 "그 동안 저희만의 자기애로 가득찬 이미지를 그렸다면 이번 앨범은 다양한 세대와 시선의 공감을 그렸다. 그만큼 많은 대중분들이 사랑해주셨으면 좋겠다"라고 소개했다.


아이브는 선공개곡 '레블 하트'(REVEL HEART)와 더블 타이틀곡 '애티튜드'(ATTITUDE)를 통해 '공감'이라는 화두를 힘 있게 던진다. 타이틀곡 '애티튜드'는 바꿀 수 없는 상황에서 유일하게 바꿀 수 있는 건 나의 태도 뿐이기에 상황을 유쾌하게 받아들이는 자세를 노래한 곡이다. 2024년 '원영적 사고', '럭키비키'로 초긍정 마인드 밈을 일으킨 멤버 장원영이 작사에 참여해 진정성을 높였다.


멤버 장원영은 "꾸준히 작사를 해왔는데 팬분들과 회사분들이 좋아해주셨고 이번에 '에티튜드'라는 곡이 좋아서 작사를 해보겠다고 했다. '럭키비키'로 많이 사랑해주신만큼 그 마인드를 장착하고 작사에 임했다. 많은 분들이 사랑해주셨으면 좋겠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지난 1월 선공개된 더블 타이틀곡 '레블 하트'는 다양한 서사를 가진 반항아들의 연대 행진을 그린 곡이다. '동료애'를 주제로 리스너들의 따뜻한 위로와 공감을 선사한다. '레블 하트'는 공개와 동시에 국내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 1위, 인기 급상승 음악 1위에 올랐고 유튜브 뮤직비디오 트렌딩 월드와이드 2위를 기록했다. 이어 한국,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등 전 세계 13개 국가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과 20개 국가 인기 급상승 음악에도 랭크인했다. 중국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QQ뮤직에서도 전체 뮤직비디오 차트 4위, 한국 뮤직비디오 차트 2위를 기록하며 거침없는 기세를 이어갔다.


이어 음원 부문에서도 아이튠즈 '톱 케이팝 송' 차트에서 16개 국가 1위를 포함해 26개 국가 TOP10에 안착하고 아이튠즈 '톱 송' 차트에서는 4개 국가 1위를 포함해 10개 국가 TOP10을 찍었다. 또한 1월 13일 자 '월드와이즈 아이튠즈 송' 차트에 29위로 진입해 하루 만에 최상위권인 15위에 오르며 뜨겁게 사랑받았다. 국내 음악방송 1위도 6관왕을 차지하며 거침없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멤버 안유진은 "너무 감사한 마음이다. 기억에 남는 것은 나에 대한 이야기에서 나아가 공감에 대한 이야기를 했는데 대중분들이 알아주셔서 뿌듯했다. 월드투어를 통해 성장한 부분까지 알아주셔서 더 뿌듯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다양한 앨범을 더 보여드리고 싶은 마음도 있고 목표로 삼자면 더 큰 무대에 서고 싶고 팬 분들과 더 자주 만나고 싶기도 하다"라며 "완성형 아이돌이라는 평가를 저희가 데뷔 초부터 들었다. 아직 부족하지만 그 수식어에 맞게 성장하고 싶다고 답했었는데 아직 그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더 많은 무대를 통해 더 여유로운 퍼포먼스를 보여드리고 싶고 더 많은 팬 분들을 만나고 싶다. 특히 레이의 고향인 나고야에서 공연을 해보고 싶다"라고 덧붙였다. 


아이브의 신보 '아이브 엠파시'는 오늘(3일) 오후 6시 각종 음원사이트를 통해 공개된다.

 

아이돌차트 방지영 기자 doruro@idol-chart.com
저작권자 ⓒ 아이돌차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이돌축하페이지 아이돌축하페이지

댓글 0

등록

사진첨부

사진이미지 첨부.jpg (최대 10MB)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아차리포트

최신 순으로 자동 분류 됩니다.

로그인 PC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