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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영웅 칼럼]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 오디션

2018.08.29 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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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슈퍼스타K’가 된 ‘슈퍼스타K 2016’, 사진제공|CJ E&M

"기적을 노래하라" 

2009년 시작한 엠넷 '슈퍼스타K'의 이 대표 문구는 가수를 꿈꾸는 이들에겐 희망이었다. 보통사람이 스타가 되는 시대, 누군가는 진실된 목소리 하나로 스타덤에 올랐고 꿈을 위한 도전은 감동의 인생 역전 드라마를 일궈냈다. 이후 '슈퍼스타K'는 전세계 오디션 붐을 타고 대표 서바이벌 프로그램으로 성장했고, 가요계에 많은 스타를 배출했다.

8번째 시즌을 마지막으로 일단 퇴장한 '슈퍼스타K'는 전국민 오디션이란 타이틀이 민망할 정도로 추락했다. 무려 7명의 심사위원 제도를 도입하고 점수 산정 시스템을 재정비하는 등 반등의 기회를 노렸지만 시청률 1%를 겉돌다가 막을 내렸다. 지난 2010년 허각과 존박이 우승 자리를 놓고 각축을 벌이던 때에 비하면 매우 초라한 성적이다. 프로그램의 가장 큰 매력인 긴장감이 한 없이 떨어지니 자연스레 화제성도 시청률도 좀처럼 주목받지 못하는 게 당연했다.

오디션 프로그램은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었던 방송 포맷이다. 꿈을 향해 달려가는 참가자들의 간절한 사연은 인생역전 스토리의 좋은 소재가 되고, 마지막 희망을 달성했을 땐 두 배의 감동을 전달하기 때문이다. 가수를 꿈꾸는 많은 이들이 오디션에 매달렸다. 거대한 팬덤 없이 노래 한 번 알리기 힘든 요즘 세상에서 잘 키운 음악 예능은 무명 가수를 단 번에 스타로 만들었고, '슈퍼스타K' '위대한 탄생' 'K팝스타' 등 무명 스타들의 오디션은 물론 '투유 프로젝트 슈가맨' '불후의 명곡' '너의 목소리가 들려' 등 형식만 다를 뿐 많은 서바이벌 프로그램이 쏟아졌다.

숱한 실패,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 하반기에도 오디션 프로그램은 쏟아진다.

티아라, 다비치, 씨야 등을 제작한 김광수 대표가 MBC와 함께 힙합 아이돌 서바이벌 프로그램 제작하고, KBS는 가수보다 댄서에 초점을 맞춘 오디션을 편성했다. 9월 7일 첫 방송될 ‘댄싱하이’는 춤으로 밀리지 않는 아이돌 춤꾼과 댄서들을 모았다. 이들을 필두로 K팝에 한축을 담당하는 퍼포먼스 열풍을 일으키겠다는 포부다. 오는 11월부터 SBS에서도 대규모 서바이벌 프로그램 ‘더 팬’을 시작한다. 여기에 ‘믹스나인’을 연출한 한동철 PD도 새로운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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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의 새 오디션 프로그램 ‘댄싱하이’, 사진제공|KBS

서바이벌 프로그램들이 실패를 반복하고 하이 리스크를 안고서라도 꾸준히 도전하는 건 왜일까. 이 시장을 선점했을시 거머쥘 신드롬에 가까운 국민적 관심이 ‘프로듀스101’ 등 과거 사례를 통해 충분히 입증되었기 때문이다. 그 사이 케이팝 시장의 규모도 커진 만큼, 기획단계부터 이미 메인 타깃은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 스탠다드인 셈이다.

결국 대중이 열광하는 건 공감이다. 단순히 음악을 듣고 뮤직비디오를 시청하는 것보다 훨씬 설득력을 갖는다. 그 과정에서 시청자들은 좋은 싫든 친숙함을 느끼고 그들의 팬이 되어간다.

물론 실력있는 뮤지션들이 대중에 알려지는 건 크게 반길 일이다. 환풍기 수리공에서 노래 잘 하는 국민가수로 단숨에 떠오른 허각의 경우가 그랬고, '쇼미더머니'를 통해 장르씬에서만 실력을 인정받던 래퍼들이 차례로 대중에 소개됐다. 다만 새로운 얼굴과 음악을 매년 찾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다양한 음악과 프로그램이 대중에 수년간 노출되면서 상향 평준화됐고, 전문가 수준의 시청자들도 상당하다. 아마츄어를 발굴하겠단 오디션이 단순한 포맷으로는 힘에 부치는 이유다. 때문에 음악 예능의 핵심인 콘텐츠 싸움은 더욱 치열해 질 수 밖에 없다.

오디션 프로그램은 전세계적인 트렌드였고 여전히 처치곤란인 걱정거리다. '흙수저'의 인생역전 스토리가 진정성을 얻기 위해서는 무대 뒤 스토리가 더욱 중요하다. '슈퍼스타K'가 서인국, 허각, 존박, 울랄라세션 이후 스타를 찾지 못한 건 프로그램의 방향성 문제도 있지만 그 과정에서 실력과 과정의 공정성에 대한 믿음도 깨졌기 때문이다.

'슈퍼스타K'가 국민적인 신드롬을 일으켰던 이유는 의외성에 있다. 일반인에게도 꿈의 기회가 열리고 많은 이들이 공감, 더 나아가서는 통쾌함 마저 느꼈다. 많은 오디션 프로그램이 이제 자극이 아닌, 진짜 원석을 찾아야 할 때다.

(글: 박영웅 음악P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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